정의의 차원에서 정당성, 공정성, 올바름 등에 관한 이야기일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정의라는 말만큼 자주 거론되는 개념도 드물다. 정의는 플라톤 이래 오랫동안 철학의 중요한 주제로서 다루어져 왔다. 동시에 정의는 정치와 윤리 그리고 사법의 영역에서도 광범위하게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해를 전제한다. 각 개인의 서로 다른 특성은 같은 상황을 다르게 판단하게 만들기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사회에서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 과정에서 자신감 있게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기 어렵게 만드는 몸과 마음의 이유는 무엇이 있으며, 여기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사랑을 포함했다. 그러나 "향연"에서 논의되는 사랑은 육체적 차원을 넘어서는 것으로, 지적인 면에서의 사랑, 즉 아름다움과 진리를 추구하는 철학적 사랑에 대한 탐구로 확장된다. 특히 당시 그리스에서는 남성 간의 동성애가 흔했으며, 사회적, 정신적 성장을 돕는 형태의 관계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
것이 철학의 과제
13) 슐리크 - 철학의 과제는 모든 문제(해답)의 의미를 찾아낸다, 의미 발견의 활동이라고 정의
14) 러셀 - 철학이란 내가 이해하기에는 신학과 과학의 중간에 위치하는 그 무엇이다
15) 비트겐슈타인 - 목표는 무엇인가? 파리에게 파리 병 속에서 빠져나가는 출구를 가리켜 주는 것
신은 죽었다. - 궁극적 근원의 상실에 따른 허무주의
니체는 현대의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간의 무감동의 심화, 인간에 대한 냉담이 기독교적 세계관의 서거를 가져왔고, 이는 서구사상의 바탕이었던 신의 죽음을 초래했다고 본다. 신의 죽음으로 인하여 우리에게 확고하고 영원한 진리, 궁극적
과거에 이 세계에 존재한 신을 향한 절대적 순종과 규범을 지양하고, 새로운 질서를 구축했으며, 이는 그 자신의 질서에 반기를 드는 철학, 신학, 예술을 억압하고 제약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그래서 그는 이런 이성과 합리의 논리적 세계는 완벽한 통일성의 세계를 건설하는 것이라 했다.
철학은 이런 가정들마저 문제 삼으려고 한다. 그러므로 철학은 수학의 공리나 과학의 가정 같은 전제를 가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무가정의 학」이라고도 불리운다.
철학은 언제나 다시 짜기 시작하는 페널로페(Penelope)의 베짜기처럼, 항상 새롭게 출발한다. 이 철학의 출발점은 바로 물음이며, 문제
철학화가 朱子와 程子에 의해서 이루어짐에 따라 인성론은 ‘이’와 ‘기’에 대한 존재론적 연구와 더불어 보다 구체적인 인성론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특히 한국의 유학자들은 이에 대한 독자적인 철학적 논설을 보고, 특히 한국의 유학자들은 이에 대한 독자적인 철학적 논설을 보여주게 되어, 한
이해시키려 했던 전통적 마케팅 활동에 비해서 소비자들을 좀 더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그에 따라 다양한 마케팅 기회들을 발견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체험 마케팅의 핵심 요소인 「 체험 」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체험 마케팅의 성과는 달라진다. 마케터는 다양한 체험이 존재한다는
사랑의 형태를 통해 플라톤이 사회적 관계와 정치에 대한 그의 철학적 시각을 전달하고 있다. 이는 당시 그리스의 문화와 사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배경 지식을 제공한다.
2. 플라톤 “향연”의 내용 요약
1) 파이드로스 - 헌신적인 사랑
파이드로스는 “향연”에서 사랑의 본질에 대한 강력한